본문 바로가기
소음기준 및 측정방법

WECPNL과 Lden의 관계

by 이너턴스 2021. 3. 26.

WECPNL과 Lden의 관계

 

WECPNL은 최고소음도의 평균값에 시간대별 가중치를 더해 산출하는 값으로, 측정 결과값의 기준이 최대소음도이기 때문에 평균소음도를 사용하는 Lden 값 보다 약 13dB 높게 평가된다. 다음은 2017년 환경부 보도자료 중 내용이며 WECPNLLden의 상관관계를 보여준다.*

 

[ WECPNL과 Lden의 상관관계 ]

 

 

[ WECPNL 구간별 환산값 ]

WECPNL Lden 차감치 Lden 환산값 비교대상 소음
51.0~54.9 -11 40.0~43.9 도서관
55.0~63.9 -12 43.0~51.9 조용한 사무실
64.0~72.9 -13 51.0~59.9 일상적인 대화
73.0~81.9 -14 59.0~67.9 전화벨(0.5m)
82.0~90.9 -15 67.0~75.9 -
91.0~99.9 -16 75.0~83.9 지하철의 차내소음
100.0~108.9 -17 83.0~91.9 소음이 심한 공장 안
109.0~117.9 -18 91.0~99.9 열차 통과시 소음
118.0~126.9 -19 99.0~107.9 -
127.0~130.0 -20 107.0~110.0 자동차의 경적 소음

 

 

[ 소음도의 인체 영향 ]

소음크기 음원의 예 소음의 영향 비고
20 나뭇잎 부딪히는 소리 쾌적  
30 조용한 농촌, 심야의 교회 수면에 거의 영향없음  
35 조용한 공원 수면에 거의 영향없음 WHO 침실기준
40 조용한 주택의 거실 수면깊이 낮아짐  
50 조용한 사무실 호흡 맥박수 증가, 계산력 저하 환경기준설정선
60 보통의 대화소리 수면장애 시작  
70 전화벨소리, 거리 TV 라디오 청취 방해 공사장규제기준
시끄러운 사무실 정신집중력 저하, 말초혈관 수축
80 철로변 및 지하철 소음 청력장애 시작 작업장내 기준
90 소음이 심한 공장 안 난청증상 시작, 소변량 증가  
100 착암기, 경적소리 작업량 저하, 단시간 노출시 일시적 난청  

상기 사례는 일반적인 사항이며, 소음에 의한 인체영향은 주관적인 것으로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또한, 한번의 고소음 노출로 인하여 반드시 청력장애가 오는 것은 아니다.

 

 

WECPNL과 Lden은 항공기 소음을 평가하는 단위로 일주일동안 항공기 소음이 해당 지점에 미치는 영향을 평균적으로 나타낸 수치이다.

WECPNL 단위는 항공기 통과 시 최고소음도를 기준으로 소음영향을 평가하기 때문에 항공기 소음 발생 시 지속시간에 관한 보정이 안되는 반면, Lden은 항공기 통과 시 평균소음도를 기준으로 삼기 때문에 WECPNL보다 낮은 값을 갖지만 지속시간을 반영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 항공기소음 평가단위 산정 방법 예시 ]

 

 

 

* 2017.05.30. 환경부 생활환경과 보도자료 "항공기 소음 단위 현실에 맞게 바뀐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