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음기준 및 측정방법

소음 관련 용어의 정의(제2조 관련)

by 이너턴스 2021. 9. 8.

군용비행장‧군사격장 소음영향도 조사 예규

 

소음 관련 용어의 정의(2조 관련)

 

1. 소음도란 소음계의 청감보정회로를 통하여 측정된 지시치를 말한다.

 

2. “배경소음도란 측정위치에서 대상소음이 없을 때 이 지침에서 정한 측정방법으로 측정한 소음도를 말한다.

 

3. “측정소음도란 본 지침에서 정한 측정방법으로 측정한 소음도를 말한다.

 

4. “대상소음도란 측정소음도에 이 지침에서 정한 방법으로 배경소음을 보정한 후 얻어진 소음도를 말한다.

 

5. “최고 소음도(Lmax)”란 대상 소음 발생시 측정한 소음도 중 최고값을 나타내는 소음도를 말한다.

 

6. “1초 등가소음도(Leq,1s)”1초 동안 발생한 소음을 등가하여 얻어진 소음도를 말한다.

 

7. “A-가중 1초 등가소음도A특성을 가중하여 1초마다 기록된 등가소음도(LAeq,1s)를 말한다.

 

8. “C-가중 1초 등가소음도C특성을 가중하여 1초마다 기록된 등가소음도(LCeq,1s)를 말한다.

 

9. “대상 이벤트 소음도(Levent)”란 대상 소음원에서 발생하는 소음으로 배경소음보다 10dB 이상인 소음도를 말한다.

 

10. “대상 이벤트 등가소음도(Leq,event)”란 대상 소음원에서 발생하는 소음으로 배경소음보다 10dB 이상인 등가소음도를 말한다.

 

11. “최고 등가소음도(Leq,max,1s)”란 한번 측정된 대상 이벤트 소음의 1초 등가소음도(LAeq,1s) 중 최고값을 말한다.

 

12. “ A-가중 최고 등가소음도(LAeq,max,1s)”A특성을 가중하여 한번 측정된 대상 이벤트 소음의 A-가중 1초 등가소음도(LAeq,1s) 중 최고값을 말한다.

 

13. “C-가중 최고 등가소음도(Lceq,max,1s)”C특성을 가중하여 한번 측정된 대상 이벤트 소음의 C-가중 1초 등가소음도(LCeq,1s) 중의 최고값을 말한다.

 

14. “평가소음도란 대상소음도에 보정치를 보정한 후 얻어진 소음도를 말한다.

 

15. “소음노출레벨(LE)”이란 대상 소음원에서 발생하는 소음 에너지와 같은 양의 에너지를 가진 단위시간 동안의 소음도를 말한다.

 

16. “평가소음노출레벨(LRE)”이란 대상 이벤트 소음노출레벨에 충격성 보정치를 보정한 소음노출레벨을 말한다.

 

17. “주간 평균소음도(Ld)”란 대상 이벤트 소음의 주간 평균 소음도를 말한다.

 

18. “야간 평균소음도(Ln)”란 대상 이벤트 소음의 야간 평균 소음도를 말한다.

 

19. 주야 평균소음도(Ldn)”란 등가소음도로 24시간 측정한 대상 이벤트 소음도에 야간시간 +10dB를 보정하여 얻어진 평가소음도를 말한다.

 

20. “주간 평가소음도(LRd)”란 대상 이벤트 소음의 주간 평균소음도에 보정치를 보정하여 얻어진 평가소음도를 말한다.

 

21. “야간 평가소음도(LRn)”란 대상 이벤트 소음의 야간 평균소음도에 보정치를 보정하여 얻어진 평가소음도를 말한다.

 

22. “소음통계레벨(LN)”이란 총 측정시간의 N%를 초과하는 소음레벨을 말한다. 여기서 배경소음은 L95로 하며 이는 측

정시간 중 기록된 소음도의 하위 5%인 소음도를 말한다. 다만, 배경소음을 통계레벨로 사용할 경우, 총 측정시간을 매 시간대별로 구분하여 산출한다.

 

23. “항적자료란 레이더 또는 현장 확인을 통한 군용항공기 위치좌표로 군용항공기 기종 등 군용항공기 소음 평가에 필요한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말한다.

 

24. “소형화기란 구경이 20mm 미만인 화기를 말한다.

 

25. “대형화기란 소형화기에 속하지 않는 화기를 말한다.

 

26. “가동률이란 소음 자동측정기기가 설치된 지점에서의 데이터의 취득률을 말한다.

 

27. “방풍망(wind screen)”이란 소음을 측정할 때 바람으로 인한 영향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로서 소음계의 마이크로폰에 부착하여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28. “삼각대(tripod)”란 마이크로폰을 소음계와 분리시켜 소음을 측정할 때 마이크로폰의 지지장치로 사용하거나 소음계를 고정할 때 사용하는 장치를 말한다.

 

 

▷ 소음측정 예시

 

철도 소음, 진동 측정

철도 소음진동 측정 기차 소음, 기차 진동, KTX 소음, KTX 진동 주식회사 이너턴스에서는 KTX 열...

blog.naver.com

 

 

 

 

소음측정 관련 문의는 02-707-1545
또는 admin@inertance.com으로 연락바랍니다.
주식회사 이너턴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