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음기준 및 측정방법

저주파소음 측정 방법

by 이너턴스 2021. 11. 5.

저주파소음 측정 방법

소음‧진동으로 인한 민원발생 시 「소음・진동관리법」에 따른 기준 초과 여부를 판단하고 있으나, 추가적인 심리적‧생리적 영향을 발생시키는 저주파 소음의 영향을 판단할 수 없어 관리의 한계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환경부에서는 [저주파소음 가이드라인]에 대한 지침을 마련하였으며, 해당 지침에서는 일반적인 소음 기준으로 판단할 수 없는 저주파 소음으로 판단되는 경우, 이에 대한 판단방법과 관리절차를 제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1. 용어의 정의

-“주파수”란 음파가 1초에 진동하는 횟수로서 헤르츠(㎐)로 표시하며, 통상 20㎐ ~ 20,000㎐를 가청주파수라고 한다.

-“저주파 소음”이란 소음원에서 발생되는 소음의 주파수 영역이 주로 100㎐ 이하인 성분을 말한다.

-“옥타브”란 주파수가 두 배 차이나는 두 음 사이의 음정으로 주파수의 간격을 나타내는 것이다.

 

2. 관리대상 소음원

- 관리의 대상이 되는 저주파수 소음원은 공장과 사업장에 설치된 송풍기‧공조기‧발전기‧변전기‧집진기‧펌프 등의 기계 및 풍력발전소에서 지속적이고 일정하게 발생되는 소음으로 하고

- 소음도가 변하는 자동차‧철도‧항공기 등 이동소음원, 항타기‧폭발 등의 충격성 소음원에는 적용하지 않는다.

 

[ 저주파 소음 측정, 예시 ]

 

3. 저주파 소음의 측정 방법

-「소음․진동공정시험기준」의 ‘규제기준 중 생활소음측정방법’에 따라 측정한다.

- 청감보정회로는 보정값이 없는 Z특성을 적용한다.

- 주파수는 1/3옥타브 단위(12.5㎐ ~ 80㎐)로 측정하여 평가한다.

 

4. 저주파 소음의 영향의 판단기준

- 저주파 소음 영향의 판단기준 (아래 Table의 기준값 중 어느 한 주파수에서도 음압레벨 기준을 초과하는 경우, 저주파수 소음의 영향이 있다고 판단함.)

 

[주파수별 음압레벨 기준, dB]

주파수, Hz 12.5 16 20 25 31.5 40 50 63 80
음압레벨, dB 85 82 78 73 65 59 56 50 45

 

[ 저주파 소음영향의 판단기준 ]

 

- 판단기준은 행정적인 규제 혹은 벌칙을 위한 것이 아니라 소음으로 인한 민원인의 불만 등이 저주파 소음의 원인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으로 활용한다.

 

 

▷ 공장 소음 측정 예시

 

최근 프로젝트 - 플랜트, 공장 소음 측정 및 분석

플랜트, 공장 소음 측정 및 분석 공장 소음, 플랜트 소음, 측정, 3D 모델링, 소음 해석, 소음 지도 OO ...

blog.naver.com

 

 

소음측정 관련 문의는 02-707-1545 또는
admin@inertance.com으로 연락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