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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음기준 및 측정방법

국내외 저소음(배수성) 포장 소음감소 평가방법

by 이너턴스 2024. 10. 10.

국내외 저소음(배수성) 포장 소음감소 평가방법

국내외에서 도로교통소음을 제어하기 위해 저소음 (배수성) 포장 방법을 적용하고 있으며, 아래와 같이 그 평가 방법의 종류에 대해 정리하였다. 차량 통과 시 발생하는 대부분의 소음은 롤링노이즈(타이어/노면 마찰음)에서 발생하고 있다. 국제표준화기가(ISO)에서 제안하고 있는 롤링노이즈 측정방법은 Coast-By(CB), Statistical Pass-By(SPB), Controlled Pass-By(CPB), Close Proximity Trailer(CPX), On-board Sound Intensity(OBSI) 등이 있다.

 

Coast-By(CB) 측정방법은 EU에서 타이어소음의 Leveling 제를 시행하는데 적용하는 측정방법으로, 주행 차량의 엔진을 끄고, 타력 주생 시 차량 주행중심선에서 측방향으로 7.5m 이격된 위치에서 소음을 측정한다. 

 

Statistical Pass-By(SPB) 및 Controlled Pass-By(CPX)는 EU에서 저소음포장도로의 인정이나 소음 저감량을 산정하는데 활용하는 측정방법이다.  SPB의 경우, 유효한 평가 결과를 위해 최소 측정되어야 하는 차량 대수를 제시함과 동시에 차량 주행중심선에서 측방으로 7.5m 이격된 위치에서 소음을 측정하고 있으며, CPX는 가장 일반적인 측정방법으로 타이어와 노면의 접지부에서 수평거리 20cm, 높이 10cm 위치에서 소음을 측정한다. 

 

On-board Sound Intensity(OBSI)는 주로 미국에서 저소음포장도로의 소음저감량 측정 방법으로 많이 활용하는데, 소음 측정 위치는 CPX 방법과 매우 유사하며, Intensity Probe를 이용하여 측정하는데 차이가 있다. 

 

[타이어소음 측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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