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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음기준 및 측정방법

철도소음 관리기준 및 측정방법

by 이너턴스 2020. 4. 10.

[철도소음 관리기준]

 

■ 소음진동관리법 시행규칙 제25조<개정 2010. 6. 30., 2019. 12. 31.>

Leq dB(A) 

대상지역 한도
주간
(06:00~22:00)
야간
(22:00~06:00)
주거지역, 녹지지역, 관리지역 중 취락지구·주거개발진흥지구 및 관광·휴양개발진흥지구,자연환경보전지역, 학교·병원·공공도서관 및 입소규모 100명 이상의 노인의료복지시설·영유아보육시설의 부지경계선으로부터 50m이내 지역 70 60
상업지역, 공업지역, 농림지역, 생산관리지역 및 관리지역 중 산업·유통개발진흥지구, 미고시지역 75 65

 

 

 

[철도소음 측정방법]

 

■ 소음진동관리법에서 정하는 소음 관리기준 중 철도소음을 측정하는 방법.

 

1. 분석기기 및 기구

  • KS C IEC61672-1에 정한 클래스 2의 소음계 또는 그 이상의 소음계
  • 소음계는 매회 교정을 실시하여야 함.
  • 청감보정회로 : A특성
  • 동특성 : 빠름(fast) 모드

 

2. 측정방법

 1) 측정위치

  • 그 지역의 철도소음을 대표할 수 있는 장소의 지면 위 1.2~1.5m 높이
  • 측정지점에 장애물이나 주거, 학교, 병원, 상업 등에 활용되는 건물이 있는 경우 건축물로부터 철도방향으로 1.0m 떨어진 지점의 지면 위 1.2~1.5m 높이
  • 피해가 우려되는 곳이 2층 이상의 건물인 경우 창문, 출입문, 건물벽 밖의 0.5~1.0m 떨어진 지점

 

 

 2) 측정조건

  • 소음계는 소음원 방향으로 향하도록 해서 측정
  • 풍속이 2m/s이상일 때는 소음계에 방풍망 부착, 5m/s 초과일 때는 측정 금지
  • 요일별로 소음 변동이 적은 평일에 측정. 단, 주말 또는 공휴일에 철도통행량이 증가되어 피해가 예상될 경우 주말 및 공휴일에 측정할 수 있음

 

 3) 측정시간 및 측정지점 수

  • 당해 지역의 1시간 평균 철도통행량 이상인 시간대를 포함
  • 주간 시간대 : 2시간 간격으로 1시간씩 2회 측정하여 산술평균
  • 야간 시간대 : 1회 1시간 동안 측정
  • 배경소음도 : 철도운행이 없는 상태에서 측정소음도 측정점과 같은 장소에서 5분 이상 측정

 

3. 분석

 1) 샘플주기를 1초 이내로 정해서 1시간 동안 측정. 등가소음도.

     단, 1일 열차통행량이 30대 미만인 경우 측정소음도에 다음 표의 보정치를 보정.

 

[최고소음도와 배경소음도 차이(d)에 따른 보정표]

차이(d) 보정값 차이(d) 보정값(dB)
10 이상 ~ 11 미만 +1.0 27 이상 ~ 28 미만 +2.5
11 이상 ~ 13 미만 +1.1 28 이상 ~ 29 미만 +2.7
13 이상 ~ 14 미만 +1.2 29 이상 ~ 30 미만 +2.8
14 이상 ~ 16 미만 +1.3 30 이상 ~ 31 미만 +3.0
16 이상 ~ 17 미만 +1.4 31 이상 ~ 32 미만 +3.1
17 이상 ~ 18 미만 +1.5 32 이상 ~ 33 미만 +3.3
18 이상 ~ 20 미만 +1.6 33 이상 ~ 34 미만 +3.5
20 이상 ~ 21 미만 +1.7 34 이상 ~ 35 미만 +3.7
21 이상 ~ 22 미만 +1.8 35 이상 ~ 36 미만 +3.9
22 이상 ~ 23 미만 +1.9 36 이상 ~ 37 미만 +4.1
23 이상 ~ 24 미만 +2.0 37 이상 ~ 38 미만 +4.3
24 이상 ~ 25 미만 +2.2 38 이상 ~ 39 미만 +4.5
25 이상 ~ 26 미만 +2.3 39 이상 +4.8
26 이상 ~ 27 미만 +2.4    

 d=최고소음도-배경소음도

 

 

2) 최고소음도 : 동특성 느림(slow)모드로 3대 이상의 최고소음도 평균. 화물열차 포함 측정.

 

3) 배경소음도와 철도의 최고소음도의 차이가 10dB이하인 경우, 열차통과시 최고소음도를 측정하여 다음과

   같이 계산.

 

 ① 경부·호남선 등 복선구간

 

 ② 경부선 복복선 구간(서울~구로)

 

 ③ 중앙, 태백, 영동선 등 단선구간

 

 ④ 전철

 

 ⑤ 고속철도

 

 ⑥ ①~⑤에 해당되지 않을 경우

n : T시간 동안의 열차 통과대수(대)
T : 관심대상 시간(초)
d : 선로 중앙으로부터의 거리(미터)
l : 평균 열차 길이(미터)
v : 열차 통과 속력(km/h)
N : 1시간 동안의 열차통행량(왕복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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