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소음 예측식, NMPB 2008
도로교통소음, 음향파워레벨, 1/3옥타브밴드, 소음등고선
프랑스의 도로교통소음 예측식인 NMPB 2008은 기존에 사용하던 NMPB 96을 개정한 것으로 그 구성은 소음원을 정의하는 음원식과 소음의 전파 과정을 표현하는 전파식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음원식은 다음 식과 같다.
- Lw/m/LV : 소형차의 음향파워레벨
- Lw/m/HV : 대형차의 음향파워레벨
- R(j) : A특성 청감보정을 기준으로 하 도로교통소음 스펙트럼 보정계수
- QLV : 소형차의 시간당 통과대수
- QHV : 대형차의 시간당 통과대수
- + : 두 소음도의 에너지합
상기 인자 중 소형차와 대형차의 음향파워레벨은 타이어 마찰 소음과 엔진소음으로 구성되어 있고 속력의 영향을 받는다. 소형차와 대형차는 차체 중량 3.5톤을 기준으로 분류하고 있다. 또한, 도로교통소음 스펙트럼 보정계수(R(j))는 배수성과 비배수성 노면으로 분류되어 있고, (j) 인자는 1/3옥타브 밴드의 중심주파수를 의미한다.
한편, 상기 식으로부터 산출된 음향파워레벨 Lw를 이용하여 NMPB2008 도로소음 예측식 중 전파경로를 평가를 다음과 같이 평가한다.
- Adiv : 지형에 따른 기하학적 확산에 의한 감쇠, 20logd+11
- d : 이격거리
- Aatm : 대기흡음에 의한 감쇠, ISO 9613-1에 따라 온도 15 degC, 상대습도 70%, 대기압 131325 Pa를 적용함.
- Abnd,C : 기상학적 감쇠, 정상상태(homogeneous)와 하향굴절상태(downward-refraction)로 기상상태를 구분하여 감쇠치를 계산함.
도로소음 예측식 NMPB80을 이용하여 소음 3D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으며, 아래와 같은 소음등고선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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