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소음 예측식, RLS-90
SoundPlan, 도로교통소음, 소음3D 시뮬레이션
1990년 독일에서 발표한 도로교통소음 예측식 RLS90은 도로의 파워를 산정하는 음원모델과 전파모델로 구분된다. 음원모델의 경우 25m 떨어진 곳의 측정값을 산출하거나 차선의 소음방출레벨로 교통량(시간당), 대형차비율, 속도, 도로표면 및 도로의 구배, 다중반사 보정을 통하여 계산되고, 전파모델은 도로와 수음점 사이의 거리 및 높이에 따라 결정된다.
■ 음원 모델 : 방출레벨(Lm.E)
방출레벨은 음원으로부터 25m 떨어진 지점에서 수정계수를 더하여 구한다.
여기서,
Lm(25) : 수평거리 25m에서의 평균레벨
Dv : 속도 수정계수
Dstr( ) : 도로표면에 대한 수정계수
Dstg : 도로경사에 대한 수정계수
DE : 단일반사에 대한 수정계수(반사 차폐 시 거울상 음원에만 적용)
평균 레벨 Lm(25) 의 조건 :
- 수평거리 : 25m
- 비파형 매스틱 아스팔트
- 허용 최고속도 : 100km/h
- 도로경사 : 오름 또는 내림 경사 ≤5%
- 음의 전파 : 자유음장, 소음원(도로 위 0.5m)과 수음점(지면 위 4m)의 평균높이(hm)=2.5m
1) 25m 평균레벨 (Lm(25) )
평균레벨 Lm(25)은 음원과 수직으로 25m 떨어진 곳에서 측정한 소음도로 아래와 같이 구할 수 있다.
여기서, M : 시간당 평균 교통량(대/hr)
p : %단위의 대형차 기준 비율(중량 2.8t 기준)
2) 속도 수정 계수(Dv)
속도수정 계수는 100km/h일 때 비교하여 다른 차속의 속도수정계수(Dv)를 구한다.
LLkw : 시간당 대형차 1대의 평균레벨(Lm(25) )
(대형차 허용 최고속도 (최소 30km/h, 최고 80km/h))
Lpkw : 시간당 승용차 1대의 평균레벨(Lm(25) )
(승용차 허용 최고속도 (최소 30km/h, 최고 80km/h))
3) 도로 표면 보정 계수(Dstr0)
도로 표면 | 허용 최고 속도에서의 Dstr0 [km/h] | |||
30 | 40 | ≥50 | ≥60 | |
Non grooved asphalt, asphalt concrete | 0 | 0 | 0 | 0 |
Concrete or grooved asphalt | 1 | 1.5 | 2 | 2 |
Cobblestone with smooth texture | 2 | 2.5 | 3 | 3 |
Cobblestone with rough texture | 3 | 4.5 | 6 | 6 |
Concrete with metal broom treatment | 1 | 1 | 1 | 1 |
Concrete with burlap cloth (smooth) | 0 | 0 | 0 | -2 |
Asphalt concrete without grit | 0 | 0 | 0 | -2 |
Porous asphalt with more than 15% pores 0/11 type | 0 | 0 | 0 | -4 |
Porous asphalt with more than 15% pores 0/8 type | 0 | 0 | 0 | -5 |
4) 도로 경사 수정 계수(Dstg)
도로의 오르막 및 내리막의 수정계수는 도로구배가 5%이상일 때 적용된다.
여기서, g : 차선의 종방향 경사(단위 :%)
■ 전달모델 : 평균레벨(Lm)
도로소음 예측식 RLS-90을 이용하여 소음 3D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으며, 아래와 같은 소음등고선을 확인할 수 있다.
소음.진동 관련 문의는 02-707-1545
또는 admin@inertance.com으로 연락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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