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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음기준 및 측정방법

도로소음 예측식, CRTN(영국)

by 이너턴스 2022. 3. 14.

도로소음 예측식, CRTN(영국)

SoundPlan, 도로교통소음, 소음3D 시뮬레이션

 

영국에서는 도로설계시의 환경평가, 고속도로 설계, 토지이용 계획수립을 위한 도로교통소음 계산을 하기위해 CRTN

(Calculation of Road Traffic Noise) 방법을 개발하여 사용되고 있다. 도로에서 기본 소음도 계산은 도로 가장자리의

10m 거리에서 교통량, 차량속도, 차량구성, 도로 기울기, 도로포장상태로부터 얻어지며, 도로 교통량은 평균속도와 차량 구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1) 교통량(Traffic Flow)

이 모델에서 계산되는 기본 소음레벨은 통계적인 분류로 1시간 동안의 L1018시간 동안의 평균 L10의 값을 나타낸 것이다.

 

여기서, q : 1시간 내의 총 교통량

          Q : 06:00 ~24:00까지의 교통량
 
 

 

2) 대형차량비와 차량속도

대형 차량비( p ) 와 차량속도( V )의 보정은 (1),(2) 두 인자의 상관관계식을 바탕으로 결정된다.

 
 

여기서, v : 평균 속도, km/hr

          p : 교통량내의 중향 차량의 백분율

 

여기서,   f ,F : 1시간, 18시간 동안의 대형교통량(/hr 또는 대/18hr)

           q, Q : 1시간, 18시간 동안의 전체교통량(/hr 또는 대/18hr)

 

 

3) 경사도(Gradient)

백분율(Percent)로 표현된 경사도(G)는 경사도에 따라 보정값을 결정하게 된다. 여기서 속도는 실제 사용되는 평균 속도를 사용한다.

여기서, G : 기울기 백분율

 

 

4) 도로표면(Road surface)

도로 표면 상태에 따라 보정계수에 따라 틀리게 적용된다. 태에 따라 도로표면이 물에 영향을 받지 않고 속도( V )75km/h를 초과하는 길에서 기본 소음레벨에 보정 다음식과 같다.

 

) 콘크리트 포장

C = 10log (90TD+30) - 20 dB(A)

 

) 아스팔트 포장 

C = 10log (20TD+60) - 20
여기서, TD : sand-patch test으로 측정한 texture depth
 
 

 

5) 거리 보정(Distance correction)

가까운 도로의 가장자리로부터 4m보다 멀거나 같은 거리에 위치한 수음점은 아래와 같이 주어진 거리 보정을 한다. 도로 가장자리에서 4m보다 가까운 거리의 보정은 4m 지점의 보정값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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