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음기준 및 측정방법

철도소음 예측식, CRN(Calculation of Railway Noise)

by 이너턴스 2022. 3. 16.

철도소음 예측식, CRN(Calculation of Railway Noise)

 

SoundPlan, 철도소음, 3D 시뮬레이션

영국의 철도소음 예측식인 CRN은 철도차량이 운행되면서 발생되는 소음을 수음점에서 예측하는 방법으로, 철도소음도 계산은 크게 6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단계에서 필요한 데이터는 철도차량의 종류, 속력, 궤도의 종류, 거리, 지표면 상태, 교통량 등이다.

 

 

1) 기본 철도소음 예측식

소음예측은 철도차량의 종류에 따른 노출소음도에 소음원과 수음점의 거리, 지표흡수, 대기흡수, 스크린 효과, 각도 등에 따른 소음도 보정을 하여 수음점에서의 소음노출도(Sound Exposure Level, SEL)를 구하고, 이 값에 측정된 철도차량의 종류에 따른 주간교통량(06:00~24:00)과 야간교통량(24:00~06:00)을 이용하여 식 (1)(2)와 같이 주 · 야간의 LAeq를 구하여 예측한다.

 

여기서,

SEL  : 속력에 따른 객차의 소음노출도(SELv ) 에 객차의 수, 궤도의 종류와 지지구조, 소음원과 수음점의 거리,

         지표흡수, 대기흡수, 스크린 효과, 각도 등에 대한 보정을 한 값

QDAY  : 06~24시 동안의 특정 철도차량이 수음점을 지나간 총 횟수

QNIGHT  : 24~06시 동안의 특정 철도차량이 수음점을 지나간 총 횟수

 

2) 속력에 따른 객차의 소음노출도, SELv

철도차량은 속력에 따라 소음도의 변화가 현저하기 때문에 철도차량의 종류에 따른 속력을 이용하여 수음점에서 소음노출도(Sound Exposure Level, SEL)를 구한다. 철도차량의 속력은 궤도의 종류, 기울기, 커브, 신호체계와 같은 여러 인자들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런 지역적 조건을 고려한 속력을 이용하거나 기관사가 지정하는 속력을 이용한다. 또한 일부의 경우는 제한속력(speed limit)을 이용하기도 한다.

 

여기서,  V  : 철도차량의 속력(km/h)

 

 식 (3)는 철도차량의 속력에 따른 일반적인 철도차량에 대한 소음노출도를 구하는 식이고, 디젤기관차에 의한 소음노출도도 이 식을 이용하지만 동력이 최대가 되는 경사부분에서의 디젤기관차의 소음노출도는 식 (4)을 이용하여 구한다.

 
 
 
소음·진동 관련 문의는 02-707-1545
또는 admin@inertance.com으로 연락바랍니다
주식회사 이너턴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