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소음 예측식, ASJ RTN (일본)
SoundPlan, 도로교통소음, 소음3D 시뮬레이션
1) 적용범위
일본 음향학회에서 제안하고 있는 도로소음예측모델의 적용범위는 다음과 같다.
⊙ 대상도로 : 도로 일반부(평면,성토, 절토, 고가) 및, 도로 특수부(지하도로, 반지하도로, 고가·평면 도로 병설부, 복층 고가부)의 직선 구간에서, 단면 구조가 동일한 개소.
⊙ 교통량 : 제한 없음.
⊙ 주행속도 : 자동차 전용 도로와 일반도로로의 정상 주행부 (40~140 km/hr)
일반도로로비정상 주행부 (10~60 km/hr)
⊙ 예측범위 : 도로로부터 200m 이내의 수평거리의 범위에서 높이는 지상 12m까지이나, 원측적으로는 적용 범위에 제한은 없다.
⊙ 기상조건 : 무풍일 때를 조건으로 하며, 특히 강한 기온의 구배가 생기지 않은 상태를 표준으로 한다.
▶ 정상 주행부 : 자동차 전용 도로 또는 신호 교차점으로부터 충분히 멀어진 일반도로로서, 자동차가 톱기어에 가까운 기어 위치에서 주행하는 구간을 말한다. 주행 속도 V는 40km/hr 이상, 140km/hr 이하로 한다.
▶ 비정상 주행부 : 신호 교차점을 포함한 일반도로로서, 자동차가 빈번히 가속·감속을 반복하면서 주행하는 구간을 말한다. 주행 속도 V는 10km/h 이상, 60km/h 이하로 한다.
2) 파워 레벨의 계산
- 기본식
본 예측식의 자동차 주행 소음의 A특성 파워 레벨 LWA [dB]는 주행속도에 로그를 취하여 속도에 따른 보정계수 b를 곱하고 차종에 따라서 결정되는 보정계수 a와 여타기준치에 따른 보정항 C를 합하여 결정된다. b의 값은 비정상 주행구간인 경우와 정상주행구간인 경우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그리고 각 주행 구간에서 차종 분류에 따라 보정계수 a가 결정된다. 보정항 C의 결정 방법은 아래에서 따로 설명된다. 이것을 식으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다.
여기서, V : 주행 속도[km/h]
a : 차종에 따른 보정
b : 속도에 따른 보정
C : 기준치에 따른 보정항
노면 성질과 상태나 도로 구배 등의 도로 조건, 및 차체 형상에 의한 지향성 등에 의한 파워레벨의 변화를 고려하기 위한, 보정계수 C는 다음식으로 결정된다.
여기서,
△Lsurf : 배수성 포장등에 의한 소음 저감에 관한 보정량[dB]
△Lgrad : 도로의 종단 구배에 의한 주행 소음의 변화에 관한 보정량[dB]
- 차량음향 파워 산출
각 주행 구간에 대해서 정수 a의 값은, 4차종 분류와 2차종 분류의 별로 각각 아래 표와 같이 결정된다.
A. 비정상 주행 구간(10km/h ≤ V ≤ 60km/h)
[ 비정상 주행 구간에서 차종분류와 a,b 값 ]
B. 정상 주행 구간(40km/h ≤ V ≤ 140km/h)
[ 정상 주행 구간에서 차종분류와 a,b값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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