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음기준 및 측정방법

항공기 소음의 평가단위

by 이너턴스 2021. 8. 4.

항공기 소음의 평가단위

비행기 소음, WECPNL, 웨클, LDEN, 엘디이엔

항공기 소음의 경우 고주파 음이 비교적 많기 때문에 인간이 느끼는 시끄러움을 모두 나타내기 어렵다. 따라서 항공기 소음의 시끄러움에 대한 감각을 고려한 척도인 PNL(Perceived Noise Level, 감각소음레벨)이 항공기 소음의 척도로 사용되어 왔다. 항공기 소음의 정도를 평가하기 위해 각국마다 자기 나라에 맞는 평가 지수를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그 중 공통적으로 적용하는 소음평가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WECPNL, 웨클

WECPNL(웨클)이란 운항되는 비행기 소음 발생 시 측정된 최고 소음도(Lmax)를 에너지 평균한 값에 일평균 운항횟수를 주간, 저녁, 야간시간대별로 가중하여 산출한 평가소음도를 말한다현재 국제 민간 항공기구(ICAO)에 의해 권고되고 있는 공항 주변 지역에서의 항공기 소음평가지수로서, ECPNL(Equivalent Continuous Perceived Noise Level, 등가연속감각소음레벨)에 항공기의 운항횟수, 운항 시 소음도, 소음 지속시간, 소음 발생시간 및 계절에 의한 보정 등을 고려하여, 계속되는 소음에 대한 피해 정도와 같은 단위로 환산한 것으로, 소음의 영향이 큰 저녁 및 야간에 가중치를 준 것이 특징이다. 다만, 감각소음레벨은 측정과 계산과정이 복잡하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이를 간략하게 수정하여 운용하고 있다.

 

1) 1일 단위로 매 항공기 통과 시 측정·기록한 기록지 상의 최고치를 판독·기록하여, 다음 식으로 당일의 평균 최고소음도 LA를 구한다.

여기서 n1일 중의 항공기 소음 측정횟수이며, Li는 i번째의 항공기 통과 시 측정·기록한 소음도의 최고치이다.

 

2) 1일 단위의 WECPNL(웨클)을 다음 식으로 구한다  

 

여기서, N=N2+3N3+10(N1+N4)

N1 : 00시에서 07시까지의 비행횟수

N2 : 07시에서 19시까지의 비행횟수

N3 : 19시에서 22시까지의 비행횟수

N4 : 22시에서 24시까지의 비행횟수

 

3) m일간의 평균 WECPNLWECPNL을 다음 식으로 구한다.

여기서, m은 항공기 소음측정 일수이며, WECPNLi는 i일째 WECPNL 값이다.

 

4) 다만, 헬리포트 주변 등과 같이 배경소음보다 10dB이상 큰 항공기 소음의 지속시간 평균치 D30초 이상일 경우에는 보정량 [+10log(D/20)]WECPNL에 보정하여야 한다.

 

 

2. LDEN, 엘디이엔

Lden(엘디이엔)이란 비행기 소음을 등가소음도로 측정하여 저녁, 야간 시간대에 보정값을 적용하여 얻는 평가소음도를 말한다.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단위이며, 오는 2023년부터 시행 예정이다. 현행 항공기 소음단위인 WECPNL은 등가소음도 방식을 적용중인 공장, 도로, 생활소음 등 다른 환경소음과 개념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직접적인 비교가 어렵고, 지속적인 소음 노출의 총합을 반영하기에 한계가 있었다. Lden 단위는 미국, 유럽 등 대부분 국가에서 항공기 소음 단위로 채택하고 있어 향후 국가 간 항공기 소음 비교에 용이할 것이라 전망된다.

 

1) 샘플주기를 1초 이내에서 결정하고, 연속 m일간 측정하여

을 구한다. 여기서, m일은 소음 측정일수를 말한다.

 

2) 1일 단위로 군용비행장 소음 발생시에 측정·기록된 1초 단위의 등가소음도(

)를 판독·기록하여 다음 식으로 소음노출래벨(LAE)를 구한다.  

 

여기서, n1초 단위의 등가소음도 측정횟수

는 i번째 군용비행장 소음 발생시 측정·기록한 1초 단위의 등가소음도

 

3) 소음노출레벨(LAE)은 시간대별로 구분하여 조사하여야 하며 주간시간대는 07:00:00~18:59:59, 저녁시간대는 19:00:00~21:59:59, 야간시간대는 22:00:00~06:59:59를 말한다.

 

4) 1일 단위의 Lden을 다음 식으로 구한다.

 

여기서, T는 군용비행장 소음 측정 시간, T0는 기준 시간(=1초), LAE,di는 주간 시간대 i번째 측정 또는 계산된 소음노출레벨, LAE,ej는 저녁 시간대 j번째 측정 또는 계산된 소음노출레벨, LAE,nk는 야간 시간대 k번째 측정 또는 계산된 소음노출레벨

 

5) 측정일간 평균인

을 다음 식으로 구한다.  

여기서, m은 군용비행장 소음 측정 일수이며, Lden,i는 i일째 Lden값이다.

 

 

3. 항공기 소음 평가단위의 비교 (WECLNL & LDEN)

상기 언급된 항공기 소음 평가단위 WECPNLLDEN의 관계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WECPNL과 Lden의 관계  

 

WECPNL과 Lden의 관계

WECPNL과 Lden의 관계 WECPNL은 최고소음도의 평균값에 시간대별 가중치를 더해 산출하는 값으로, 측정 결과값의 기준이 최대소음도이기 때문에 평균소음도를 사용하는 Lden 값 보다 약 13dB 높게 평

inertance.tistory.com

 

 

▷ 비행장 소음 측정 및 평가

 

비행장 소음 측정 및 평가

비행장 소음 측정 및 평가 항공기 소음, 헬기장 소음, WECPNL(웨클), LDEN(엘디이엔), 소음영향...

blog.naver.com

 

▷ 비행기 소음 측정

 

최근 프로젝트 - 항공기 (비행기) 소음 측정

항공기 (비행기) 소음 측정 WECPNL, 웨클, LDEN, 엘디이엔, 소음노출레벨 주식회사 이너턴스는 ...

blog.naver.com

 

 

항공기소음 측정 및 평가 문의는 02-707-1545 
또는 admin@inertance.com으로 연락바랍니다.
주식회사 이너턴스

 

 

댓글